어장관리란 말을알고 있는가? 어떤 매력(?)이 있는 어떤 사람이 자신의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부질없는 희망을 주면서 자신에게 지속적인 호감을 가가질 수 있도록 하는 행위를 어장관리라고 한다. 예를 들어 한 번씩 문자를 한다거나, 다정한 말을 건내 준다거나 하지만 결코 진도는 나가지 않는 상태를 어장관리라고 한다. 이런 상황이 반드시 남녀 사이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은 이 상황이 뭔지 잘 알 수 있지만 어장에 있는 그 사람은 결코 어장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내가 지금 어장에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리고 어장상황이라면 이를 개선할 방법은 없는것일까?
Northern Illinois University의 교수인 Suzanne Degges-White는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어장관리(manipulated)를 받고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당신과 당신의 상대 간에 자기노출[각주:1]의 정도가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낀다. 당신은 상대에게 자신의 가족과 친구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친구들을 소개하고 했지만 상대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 것이 없없다면?
당신의 상대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항상' 도움을 주지만 당신이 필요할 때는 나타나지 않는다. 당신은 상대의 기말과제 보고서를 위하여 200명 이상을 인터뷰하고 자료를 작성해 주고 도서관에 자리를 잡기 위하여 매일 새벽에 일어나 줄을 서는데 상대는 다른 친구와 항상 점심을 먹는다면?
상대의 요구가 당신에게 필요한 것보다 항상 우선한다는 것을 느낀다. 연말에 장부를 마감해야 하는 상황에서 당신은 상대가 원하는 공연표를 사기위해서 줄을 선다면?
주위의 친구들이 당신에게 당신의 상대와의 관계에서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기 시작한다. 당신은 상대의 기념일에 열심히 아르바이트한 돈을 모아 아주 비싼 명품(luxury)백을 선물 했는데 상대는 당신에게 곱게접은 종이학 1000마리를 선물한다면?
게다가 불행히도 이런 관계가 사랑이던 우정이던 이 관계를 바로잡기(realign) 보다는 빠져나오거나 끝내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이다. 어장관리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을 수 있게끔 다른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도록하는데 엄청난 시간을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관계를 무력화 시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하지만 이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잇는 것은 결국 자신 밖에 없다. 어장관리를 하는 사람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쉽지 않도록 바뀌어 가는 것이다. 어장관리를 하는 사람은 상대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들어줄 때 상대가 편안한 기분을 느끼도록 한다. 그들에게 굴복하기 보다는 자기 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에 이야기하는 것을 귀담아 듣고 필요하면 연습하라.
때로는 아니라고 말하는 것도 괞찮으며, 이 것이 당신의 웰빙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니, 난 지금 너의 일을 도와 줄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라고 말하는 것을 연습하라. 거울 앞에서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범위를 분명히 정해라. 상대에게 부탁할 때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 지를 생각해 보고 그것에 대한 대답을 당신이 상대를 위해서 무엇인가 할때 기준으로 삼아라.
건강한 관계라는 것은 주고 받는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라. 아무리 친한 관계라고 하더라고 서로 요구할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관계라는 것이 항상 비슷하게 주고 받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 특정 시기에는 교환이 일방일 수 있다. 하지만 건전한 관계라면 관계가 진전되어 갈 수록 서로가 관계에 균형있게 개입하고 서로를 지지하여햐 한다. 만약 이런 관계가 아니라면 그 관계를 이대로 유지할 것인지를 고민해야한다. 하지만 자신이 어장관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행복해 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그 관계에서 만족을 느끼고 상대에서 어떠한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면[각주:2] 더는 말하고 싶지 않다.
여기서 "노출"이란 벗는게 아니다. 서로 자신의 개인적이고 비밀스러운 부분을 상대에게 털어 놓는 것을 말한다. 자기 노출의 정도가 서로 균형있게 진행되어야 건강한 관계라는 신호이다. 한 쪽만 일방적인 자기노출이 일루어지면 관계를 유지되기 어렵다. [본문으로]